보도자료 | 2023-04-25

당근마켓에서 이웃간 가장 많이 공유된 생활 정보는?

"당근마켓 ‘동네생활’ 우리 동네 정보통 역할 톡톡!"


  • 당근마켓, 우리 동네 ‘진짜’ 정보가 오가는 동네생활에서 이웃간 가장 활발히 공유되는 키워드 TOP5 분석
  • 가장 많이 오고 간 정보 1위는 ‘맛집’으로 가까운 동네 밥집, 카페를 찾거나 추천하는 모습 반영 
  • 치과, 피부과 등 동네 곳곳에 위치한 병원 정보와 운영 시간을 공유하는 ‘병원’도 키워드 2위에 올라 
  • ‘반려동물’, ‘운동’, ‘이사’ 등 생활 밀착 정보과 일상 이야기들에 대한 궁금증 나란히 순위권에 들어 ‘주목’

“동네 과잉 진료 없는 동물 병원은 어디일까요?” “운동기구 많은 집 주변 헬스장 추천해 주세요!” 당근마켓 동네생활이 일상 속 필요한 정보가 활발히 흐르는 커뮤니티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은 이웃들의 다양한 이야기가 담긴 커뮤니티 ‘동네생활’에서 가장 활발하게 공유되는 키워드 TOP 5를 공개했다. 올해 1분기(1월~3월)동안 동네생활에 올라온 게시글 중 이웃들의 답변이 달린 게시글의 주요 키워드가 무엇인지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소소하지만 우리 생활에 밀접한 동네 정보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웃들 간 가장 많이 오고 간 생활 정보 1위는 ‘맛집’인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 검색으로는 찾기 어려운 가까운 동네 밥집, 카페를 동네생활을 통해 찾거나 추천하는 모습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아이 데리고 가기 좋은 카페 알려주세요’, ‘혼밥하기 괜찮은 맛집 추천해 주세요’, ‘동네에 비건 메뉴를 파는 곳이 있을까요?’ 등 동네 식당을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꽃이 피어나고 있다. 

다음으로는 ‘병원’에 대한 이야기가 2위를 차지했다. 집 주변 종합병원부터 치과, 피부과, 안과 등 동네 곳곳에 있는 병원들의 진료 후기와 운영 시간 등 다양한 정보가 공유됐다. 특히 과잉 진료 부담 없는 곳, 아이들 진료에 특화된 곳, 친절하게 진료해 주는 곳, 병원 근처에 위치한 약국 등 직접 가 봐야만 알 수 있는 정보가 이미 경험한 이웃들을 통해 활발히 전해졌다. 

3위에 오른 키워드는 ‘반려동물’로 자신이 키우는 강아지, 고양이들의 귀여운 사진은 물론, ‘강아지가 밥을 먹지 않는데 어디가 아픈 걸까요?’, ‘반려견과 함께 걷기 좋은 산책로 추천해요!’ 등 왕성한 소통이 이뤄졌다. 그뿐만 아니라, 주변에 길을 잃고 헤매는 동물들이 주인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함께 찾아주는 글도 다수였다.  

이 밖에도, 건강과 자기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까운 근처 헬스장과 필라테스 학원 정보를 공유하는 ‘운동’ 관련 이야기도 4위에 올랐으며 동네 이삿짐센터, 포장 이사, 입주 청소 등을 물어보는 ‘이사’ 관련 정보도 자주 교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근마켓 동네생활은 우리 동네와 관련해 궁금한 것을 물을 수 있는 △동네질문, 이웃과 단기 모임을 만들 수 있는 △같이해요, 이웃 간 소소한 일상 이야기를 공유하는 △일상, 주민들이 추천하는 동네 가게 정보가 가득한 △동네맛집, 잃어버린 물건이나 길을 잃은 동물들의 정보를 공유하는 △분실/실종센터 등 다양한 주제의 게시판을 운영하며 이웃 소통과 정보 교류의 장이 되고 있다. 

또한, 지난 한 해에만 114만 개의 게시글에 이웃들의 답변이 달리는 등 이웃 간 교류와 소통을 이뤄내며 소소한 일상, 따뜻한 이야기들이 자유롭게 오가고 있다. 지역 인증을 거친 진짜 동네 사람들이 믿을 수 있는 정보와 소식을 공유한다는 강점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동네 커뮤니티 문화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동네 가치를 재발견하고 이웃과 정보를 나누자는 취지로 ‘동네는 나의 힘’ 캠페인을 열기도 했다. 특히, “당근에서 가능한 건 마켓만이 아니야”라는 나레이션으로 시작하는 공식 캠페인 영상 속에는 당근마켓 마스코트인 ‘당근이’가 동네 이웃들과 소식과 정보를 나누고, 도움을 주고받고, 반가운 모임을 함께하는 모습이 화제를 모았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당근마켓 동네생활은 이웃들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된 교류의 장이자, 동네 진짜 정보들이 오가는 지역 생활 커뮤니티로 새로운 연결의 가치를 선보이고 있다”며 “더욱 가까운 지역과 이웃을 연결하고 동네 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당근마켓 안에서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member-profile
당근마켓

당신 근처의 당근마켓

#동네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