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2022-07-07

당근마켓, ‘당근지도’ 주제 카테고리 확대

"이웃이 추천하는 동네 병원, 미용실도 이제 당근에서 찾아요!"


당근마켓, ‘당근지도’ 주제 카테고리 확대_PR썸네일
  • ‘당근지도’ 개편, 음식점, 카페/디저트, 병원/약국, 미용/뷰티, 운동, 반려동물 6개 주제별 장소 정보 카테고리 확장
  • 이웃들과 함께 만드는 ‘오픈맵’ 서비스로, 지역 인증한 동네 주민들이 추천하고 공유한 장소 정보 제공 
  • 장소 저장기능으로 나만의 동네 장소 저장 및 관리 가능, 타 지역 방문시 현지인이 추천한 지도 정보도 활용 가능 
  • 작년 11월 오픈 첫 달 대비 최근 한 달간(6월) 이용자 수 3배 이상 증가, 동네 지도 만들기 동참하는 이웃 늘어
  • 포털에서 볼 수 없는 동네 사람들만 아는 생생 정보 가득… 양질의 지역 정보 넘쳐나는 동네 지도로 성장할 것

동네 곳곳에 숨은 맛집부터 친절한 병원, 실력 있는 미용실까지, 당근지도가 더욱 풍성한 정보로 업그레이드 된다.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공동대표 김용현, 김재현)은 기존 동네 맛집 정보를 제공해온 ‘당근지도'가 다양한 생활 영역으로 주제를 확대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개편을 통해 당근지도는 ▲음식점 ▲카페/디저트, ▲병원/약국, ▲미용/뷰티, ▲운동, ▲반려동물 등 총 6개 카테고리의 장소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장소 저장 기능도 새롭게 추가돼, 나만의 동네 장소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다. 당근지도에서 장소 선택 후 우측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누르면 해당 장소가 저장된다. 저장된 장소 목록은 당근지도 우측 상단의 책갈피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으며, ‘목록보기’와 ‘지도보기'를 선택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저장한 장소는 나의당근 탭의 우리동네 카테고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당근지도는 전국 단위로 노출돼, 다른 지역을 방문할 경우 현지인이 추천하는 장소 정보를 활용할 수도 있다.

당근지도는 이용자 참여로 만들어지는 오픈맵 형태의 서비스다. 지역 인증을 한 이용자라면 누구나 장소 등록을 할 수 있고, 동네 토박이 이웃들이 추천하는 가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11월 첫 선을 보인 당근지도는 오픈 첫 달 대비 최근 한 달(6월) 이용자 수가 3배 넘게 증가하는 등 동네 지도 만들기에 동참하는 이웃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지도라고 해서 위치 정보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다. 당근지도에는 포털에서는 볼 수 없는, 동네 사람들만 아는 생생한 정보들이 가득하다. 맞벌이 부부들이 애용하는 반찬가게, 인심이 후한 정육점, 늦은 시간까지 영업하는 약국, 학생들에게 인기 좋은 골목 분식집, 24시 스터디가 가능한 카페, 믿고 맡길 수 있는 동물병원 등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부터 가게에 얽힌 따뜻한 사연까지 접할 수 있는 것이 당근지도만의 특징이다. 

당근지도에 장소 정보를 올리는 방법은 두 가지다. 당근마켓 ‘내 근처’의 당근지도에서 직접 장소 추천 게시글을 작성해 정보를 등록할 수 있고, ‘동네생활’에서 게시글을 올릴 때 공유하고 싶은 장소 정보를 함께 올리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동네생활에서 이웃에게 맛집을 공유하거나 미용실을 추천하는 게시글을 올릴 때, 해당 가게의 위치 정보를 함께 등록하면 당근지도에 반영된다.

당근마켓 플레이스팀 이준형 팀장은 "당근지도는 동네 사람들이 함께할 때 더욱 빛을 발하는 서비스다. 당근지도를 통해 진짜 이웃이 알려주는 정보 교류는 물론, 주민들이 몰랐던 동네 곳곳의 숨겨진 장소들이 재 발견되면서 지역 생활에 활기를 불어넣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개편으로 당근지도를 통해 양질의 지역 생활 정보와 장소 정보가 더욱 활발히 공유될 수 있도록 이웃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당근지도는 지난해 11월 ‘우리 동네 맛집 지도'로 첫 선을 보이고, 올해 3월 ‘당근지도'로 서비스명이 변경됐다. 이웃이 함께 만드는 동네 지도로 사랑받아온 당근지도는 매년 겨울에는 붕어빵, 군고구마 가게 등 ‘겨울 간식 지도’를, 환경의 날에는 동네 친환경 가게들을 소개하는 ‘친환경 지도’를 제공하는 등 시즌에 맞춘 다양한 테마 지도로 호응을 얻어왔다. 이번 개편으로 다양한 주제로 정보 영역을 넓히며, 각종 지역 생활 정보와 장소 정보를 연결하는 동네 생활의 필수 지도 서비스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member-profile
당근

당신 근처의 지역 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
#당근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