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2022-04-04

당근마켓, 지역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 나서

"당근마켓서 판매부터 광고까지~ 40만원 상당 지원 제공"


당근마켓, 지역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 나서_PR썸네일
  • 당근마켓, 중기부·소진공과 손잡고 온라인 사업 진출하는 지역 소상공인 지원 나서
  •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교육, 판매 수수료 면제, 할인 쿠폰, 지역 광고비 지원 등 최대 40만원 상당 혜택 받을 수 있어
  • 오늘(4일) 오전 9시부터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서 1차 선착순 최대 2천개사 모집… 대상자 선정시 당근마켓에서 개별 안내 
  • “당근마켓, 국내 대표 지역 기반 서비스로 동네 가게들의 단골 확보와 매출 증대에 많은 도움될 것”

당근마켓에서 판매부터 광고까지, 지역 소상공인 대상 40만원 상당의 지원 혜택이 열린다.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대표 김용현, 김재현)이 중소기업벤처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진행하는 ‘2022년 소상공인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진출 지원 사업’에 참여하며,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40만원 상당의 온라인 사업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원을 받고 싶은 소상공인은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www.sbiz.or.kr)에서 진출하고 싶은 ‘O2O 플랫폼 사업자’로 당근마켓을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오늘(4일) 오전 9시부터 1차 선착순 최대 2천개사를 모집하며, 인원 초과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지원 신청과 대상자 선정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되며, 당근마켓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소상공인에게는 당근마켓에서 개별 안내가 제공될 예정이다. 

당근마켓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소상공인은, ▲비즈프로필 개설부터 활용에 대한 교육 과정을 비롯해, ▲당근마켓 로컬 커머스 판매 수수료 일부 면제, ▲지역광고비 지원, ▲소비자 대상 할인 쿠폰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먼저 당근마켓에서 동네 가게와 지역민을 연결하는 채널인 비즈프로필을 개설한 후,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로컬 커머스’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당근마켓 로컬 커머스는 가게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판매 페이지에 올리면, 손님들이 온라인에서 구매, 결제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서울, 경기 일부 지역에서 운영 중이지만, 이번 사업에 신청하는 소상공인에 한해 지역에 관계없이 지원될 예정이다.

특히 지원 대상자에게는 당근마켓 로컬 커머스 판매 수수료가 최대 15만원까지 면제된다. 또 판매하는 상품에 각 3천원씩 최대 15만원까지 즉시 할인되는 쿠폰을 지원해, 차별화된 가격으로 손님을 모을 수 있다. 여기에 10만원 상당의 당근마켓 지역광고 캐시도 지급된다. 운영하는 가게 인근의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당근마켓을 통해 가게 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 이 모든 혜택을 이용하면, 당근마켓에서 최대 40만원 상당의 온라인 사업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해당 사업은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사업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동네 가게 사장님들이 당근마켓을 통해 온라인에서도 지역 손님들과 보다 쉽고 빠르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단골 확보와 매출 증대에 기여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시키기 위함이다.

이번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기획한 당근마켓 문경원 사업실장은 “당근마켓은 지역 소상공인에게 특화된 홍보 채널과 광고 시스템으로 현재 46만개가 넘는 동네 가게들이 이를 활용해 단골 확보와 매출 증대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며, "코로나로 지역 소상공인 분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보다 많은 분들이 당근마켓과 함께 온라인 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했다.

한편 당근마켓은 동네 소상공인이 지역 주민들과 쉽고 빠르게 연결될 수 있도록 비즈프로필, 로컬 커머스, 지역광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비즈프로필’은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업종의 동네 가게들이 지역민을 대상으로 가게를 홍보할 수 있는 채널이다. 개설부터 판매 등록까지 5분만에 채널을 개설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만들어져 있어 전국 출시 1년 1개월만에 46만개의 소상공인들이 가입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최근 서울, 경기 일부 지역에서 운영 중인 ‘로컬 커머스’는 비즈프로필에서 본인이 판매하는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반찬이나 과일 같은 신선식품부터 피트니스, 소규모 클래스 이용권 등 다양한 업종에서 지역 상권과 주민들을 더욱 긴밀하게 연결하고 있다. 

이 밖에 당근마켓 홈피드에서 동네 주민들에게 가게 할인 소식, 이벤트, 오픈 등의 소식을 쉽고 간편하게 알릴 수 있는 ‘지역광고’ 역시 소상공인들이 지역 상권의 핵심 고객층을 대상으로 가게를 알리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member-profile
당근

당신 근처의 지역 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
#소상공인
#혜택